전쟁,무기

[ 전쟁 ] 중국이 베트남에 깔끔하게 발린 전쟁 (중월전쟁/1979)

김종혁대표 2011. 12. 13. 13:29
어제 발생한 한국해경 순직사건으로 중국에 대한 증오가...
좀 통쾌한 전쟁사를 공유드립니다. 그이름하야 중월전쟁... 중국이 개발린...

--------------------------------------------

▲ 베트남 여군에게 감시당하고 있는 중국 포로들

▲ 베트남 여군에게 감시당하고 있는 중국 포로들


중월전쟁(中越戦争, Sino-Vietnamese War)이란 1979년 중국과 베트남 사이에 벌어진 단기간의 전쟁을 말한다.베트남 전쟁(1965 ~ 1975)이 끝난후, 캄보디아에서도 친미 군사 정권이 무너지고 1976년 1월 폴 포트가 지휘하는 크메르 루즈가 정권을 잡는다. 

그러나 크메르 루즈는 기록적인 대량 학살과 공포 정치를 실시하였고, 캄보디아에 거주하는 베트남계 주민에게도 박해를 가하여 대량의 난민이 베트남에 흘러들어가기에 이른다.이에 캄보디아와 베트남의 외교 관계를 점차 험악해졌고, 국경 분쟁 끝에 1978년 1월 양국은 외교 관계를 단절했다. 

베트남은 망명중이던 크메르 루즈의 군사령관 '헨 샘린'을 지원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캄보디아에 침공하였고, 1979년 1월 수도인 프놈펜을 점령하여 괴뢰 정권을 수립하였다.이 전쟁의 배경에는 당시 중국과 소련의 대립이 있었다. 소련은 베트남을 지원했고, 폴 포트 정권의 후원자는 중국이었다. 또한 베트남은 미국과 대립하고 있었던데 반해, 중국은 핑퐁 외교를 통해 미국과 밀월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1978년 5월 베트남은 자국에 거주하는 중국계 주민과 화교들의 대량 추방하였고, 같은해 연말에는 중국 윈난성(雲南省)과 광시성(廣西省)의 국경지대에서 무력 충돌이 발생하기에 이른다.이런 일련의 사태에 격분한 등소평(鄧小平)은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하였고, 국경 지대에 56만의 대군을 집결시켰다.소련은 중국의 침략 의도를 비난하고 의용군을 파견하겠다고 위협했으며, 미국의 카터 행정부는 겉으로 애써 중립을 표명했지만 내심 중국이 베트남을 혼내주기를 원하고 있었다.

마침내 1979년 2월 17일 중국군은 10만의 병력을 동원하여 베트남을 침공함과 동시에, 전쟁의 성격을 자위반격(自衛反擊)의 한정전쟁(限定戰爭)이라고 규정하였다.이때 베트남의 주력 병력은 캄보디아에 주둔하고 있었고, 베트남 북부에는 정규군 3개사단과 민병대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 민병들은 베트남 전쟁에서 미군을 이기고 베트남을 통일한 주력들이었기 때문에(전쟁이 끝난후 고향에 돌아간 베트민들은 민병으로 방위 부대를 구성하고 있었음) 실전 경험이 풍부했고, 전쟁시 비축해둔 각종 무기와 탄약 등의 물자도 풍부하였다.뿐만 아니라, 지난 전쟁에서 노획한 미국제 전차와 장갑차로 기계화되어 무장한 단순한 민병대로 얕볼수 없는 최정예 병력이었다.

중국군은 자국산 62식 輕전차를 주력으로 침공을 개시하였지만, 곧 베트남군의 대전차병기에 의해 대부분 손쉽게 격파당했다. 또한 국경 부근은 지뢰가 촘촘히 매설되어 보병의 진격도 극히 어려웠다.침공이 지지부진해지자 중국군은 최신식 69식 전차와 59식 전차를 추가로 투입하였고, 게릴라전에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철저하게 주위 산이나 정글을 70식 130mm 30연장 자주 로켓포와 화염 방사기로 태워 버리고 우회 진격하는 전술을 택한다.

그러나 여전히 공격은 지지부진했고, 베트남측의 반격 또한 예상보다 매서웠기 때문에 중국군은 전면전을 우려하여 사용을 자제하던 대포병 레이더를 비롯한 각종 신무기들을 투입하였다.한편 베트남군은 중국 보병에 배후로 우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종심 깊게 진지를 구축하고, 적에게 손해를 입히면서 질서정연하게 퇴각하는 전술을 채택하였다.

중국군은 고전끝에 베트남의 주방위선을 돌파하고, 3월 5일 국경 지역의 중심지 랑 산(Lang san)을 점령하는데 성공하여, 베트남 북동부를 제압하였다.베트남군의 주력은 포위되지 않고 안전하게 랑산으로부터 후퇴했다. 그날밤 중국 중앙 군사 위원회는 자위반격(自衛反擊)의 전쟁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선언하고, 즉시 베트남에서 철수할 것을 결정한다.3월 16일까지 베트남 국경내에서 모든 중국군이 철수했다.

애당초 중국의 목적은 며칠간의 전투로 상징적인 승리를 거두고 철수하는 것이었으나, 예상외로 강력한 베트남의 저항에 많은 피해를 입게 되었다.이 전쟁에서 베트남은 소련으로부터의 전면적인 지원을 받았고, 장비의 질에서도 베트남이 중국보다 한수 위였다.중국에서는 소련과의 대립 이전에 도입한 소련제 무기를 기초로 해서 개발한 국산 장비를 주로 사용하였다.예를 들어 당시 중국 공군의 최신예 전투기는 MiG-21의 초기형에 서방에서 입수한 레이더와 엔진을 탑재한 섬 7형이었지만, 베트남은 MiG-21의 완성형인 MiG-21bis를 주력기로 운용하고 있었다.

중국군의 주력기는 MiG-19PM의 발전형인 섬 6형과 레이더도 탑재하지 않은 MiG-17F를 라이센스 생산한 고물 섬 5형이었다. 폭격기는 Il-28를 라이센스 생산한  H-5(轟炸5)형과, Tu-16을 라이센스 생산한 H-6(轟炸6)을 보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두 폭격기 모두 상당한 고물이었다.중국군이 보유한 무기중 69식 전차, 70식 130mm 30연장 자주 로켓포, Q-5(強撃5)공격기 등은 비교적 최신예 병기로 평가된다. 

베트남 육군은 소련제 T-55전차를 주력으로 사용하였고, 과거 미군이나 남베트남군에서 노획한 미국제 병기(M113 장갑차, M41輕전차, M48전차, UH-1 헬기, F-5 전투기, A-37 드래곤 플라이 경공격기, A-1 스카이 호크 공격기)를 다수 운용하고 있었다.중국 인민 해방군 곤명군구(昆明軍区)의 공식 보고서인 '対越自衛反撃戦総結'에 따르면 2월 17일부터 27일까지 베트남군 15,000명이 사살되었고, 2월 28일부터 3월 16일까지는 37,000명이 추가로 사살되었다고 한다. 중국군의 전사자는 6,954 사상자는 14,800명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반면 베트남 국방성 군사역사원(軍事歴史院)의 자료에서는 중국군 2만이 사망하고 4만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히고 있으며, 자국측 사상자는 정확히 발표하지 않았다.양국 모두 자신이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전과에 대한 견해도 상호간에 엇갈리지만, 어쨌든 중국군 수뇌부는 졸전을 벌인 점을 인정하고 인민 해방군의 낙후된 전력을 근대화하는데 주력하게 되었다.

1980년 4월 18일부터 중국과 베트남은 외교 교섭을 개시하였으나, 베트남군의 캄보디아에서의 철수를 주장하는 중국과 이것을 거부하는 베트남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려 교섭의 주된 목적인 국경선 확정은 난항을 거듭하였다.베트남은 이후에도 계속 캄보디아에 주둔하였고, 1980년 6월에는 이웃나라인 라오스와 타이의 국경 분쟁에 개입하여 타이에 침공하였다.양국 관계는 전쟁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았고, 1979년부터 1989년까지 여러번 국경에서 무력 충돌이 벌어졌다.
 
중국과 베트남은 1988년 1월 국경 전쟁 종식에 합의하였으나, 서로 영유권을 주장하는 난사군도(南沙群島)에서 다시 무력충돌이 일어났다.양국 분쟁은 1989년 9월 베트남의 캄보디아 철군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잡았다.이후 양국 관계는 대체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최대 현안이던 양국간 국경선은 2000년대에 들어서 확정되었다.베트남은 중국에 대해서 침략을 사죄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중국측은, "베트남의 캄보디아 침략이 전쟁의 원인이다."라고 주장하며 현재까지 사죄를 거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