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거래행위, 유통, 영업에는 대리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류는 '대리점',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지역사업자'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겠죠. 강사를 시작하고 빠르게 이 시장에 정착한 이유도 영업의 기본에 굉장히 충실했을 뿐입니다.
'Enduser'와의 직접거래는 확장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다양한 교육에이전트와의 거래도 끊임없이 확장해야 하겠죠. 교육에이전트와의 거래비용은 의외로 단순한 것 같습니다. 업체의 규모가 크고, 업력이 길며, 비싼 강의를 많이 주는 A급 교육에이전트에게는 4~50%의 커미션, 중급규모의 B급 교육에이전트에게는 3~40%정도의 커미션, 소규모의 C급 교육에이전트에게는 2~30%정도의 커미션으로 거래를 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신규고객 개척을 위해서 한시적으로 상향하거나 하향시키기도 합니다.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좋은 에이전트만 만나지는 않죠? 강사(제조업자^^)입장에서 본다면 나쁜 에이전트는 1. 돈을 매우 늦게 주거나 떼먹는 에이전트 2. '급'에 맞지않게 커미션을 많이 떼는 에이전트 3. 얍삽한 (Enduser와 강사를 속이는)에이전트 등이 있습니다. 그럴때 강사(제조업자^^;)는 어떻게 할까요?
이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요? (쫄지 말고)"당신업체외에도 교육에이전트는 굉장히 많다. 거래액의 포션이 미미하다. Enduser와 직접거래도 많으며 자체적인 CRM도 구축되어 있다. 내가 생각할때 적당한 커미션의 비율은 **~**%이다. 차후 조정이 되지 않으면 협업하지 않겠다."라고 하면 의도했던 %로 거래를 계속 하거나, 관계가 끊어지는 거죠. 끊어지는 것이 두려운가요? 뭐.. 사는 게 그렇지 않을까요? 끊어졌다 이어졌다 또 끊어졌다 이어졌다. 그러면서 서로의 적당한 가치를 찾아가는 것 아닐까요?
사족) 돈을 늦게 주거나, 떼먹는 에이전트는 Dry하게 법적으로 대처^^
김종혁 (43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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