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요청, 후기

2026.06.19 / 삼성전자 / AX 내부 컨설턴트 교육

삼성전자에서 농심 안양공장 정문으로 차를 보내주셨습니다. SNS에서 다른 강사님들이 삼성전자 배차를 받으셨다는 글을 볼 때마다 내심 부러웠는데, 오늘은 저도 그 차를 타보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KTX역까지 배차해주셔서 참 좋았던 기억이 나는데, 오랜만에 다시 그 기분을 느껴봅니다. 이런 작은 배려가 강사 입장에서는 참 뿌듯하고 그 기억이 꽤 오래 남더라고요.

오늘은 삼성전자에서 AX 내부 컨설턴트 역할을 맡으실 개발자분들을 대상으로 '컨설턴트는 어떻게 일하는가'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기술을 깊이 다뤄오신 분들이 이제 내부 고객을 만나고, 문제를 정의하고, 변화를 설득하는 자리로 옮겨가시는 과정입니다. 개발자의 시선에서 컨설턴트의 일하는 방식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은데, 진지하게 고민하며 따라와 주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참, 월드컵에서 한국이 져서 안타깝습니다.